반응형

오늘(25일) 오전, 문희상 국회의장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소속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 신청을 허가했습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사개특위 위원을 오신환 의원을 사임시키고,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보임)하는 내용의 사보임 신청서를 제출했고, 문희상 의장이 이를 검토해 허가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로써 사개특위 위원도 패스트트랙 지정 정족수인 11명 이상을 넘겨서 패스트트랙 안건들이 정식으로 상정되게 되겠네요.(패스트트랙 절차가 궁금하면 클릭하세요) 하지만 앞으로도 자유한국당의 반발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기는 합니다.

오늘은 오신환 의원 대신에 사개특위에 들어가게 될 채이배 의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채이배 의원은 1975년 1월 2일(만44세)생으로, 채이배 의원의 고향은 전라북도 군산 출신입니다. 공인회계사 출신으로 고려대학교에서 행정학을 전공했는데, 1998년 대학시절 스승과 제자로 만난 장하성 교수(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수업을 계기로 시민운동에 뛰어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장 교수가 이끈 참여연대와 경제개혁연구소에서 소액주주운동과 장하성펀드 등의 활동을 함께 했다. 공인회계사 시험 통과 이후에는 시민운동을 뛰어넘은 재벌개혁을 추진하고 싶어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에 합류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채이배 의원이 정치인이 된 계기는 2012년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의 진심캠프에 들어가서 공약개별 관련 실무를 맡았고, 그러한 경험이 계기가 되어 정계에 진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채이배 의원의 지역구는 없으며 비례대표로 국회에 진출하였습니다. 아직 21대 총선 지역구는 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네요.

비례대표 당선 후

재벌개혁이나 경제 개혁(공정경제)에 관심이 많아서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상법 개정안 발의, 일감 몰아주기 관행 근절을 위한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발의하였고,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또한 법률상 청년 범위를 34세까지 확대하는 중소기업인력법도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당선 초기 20대 국회 초선 중 재벌저격수로 불린 3인 중 한 명

 

<P

 

채이배 의원은 오늘 사개특위 위원으로 보임 된 뒤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의해 의원실에 감금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창문을 뜯어서라도 나갈 수 있도록 경찰과 소방관에게 요청하려고 합니다." 라고 창문으로 브리핑을 하기도 했습니다. 3번 걸친 시도 끝에 그는 오후 3시 경 6시간 만에 밖으로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창문으로 브리핑하는 채이배 의원

한편 오늘 권은희 의원도 사개특위 위원에서 사임된 후 임재훈 의원으로 보임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이 패스트 트랙의 운명이 정해지는 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어떻게 될 지 궁금하네요.

학력 및 약력

인천 계산고등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법학대학원 석사과정 수료-상법 전공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위원회 간사
삼일회계법인 금융본부 Senior Associate
이엔테크놀로지 재무팀장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연구위원
경제대혁연대(전 참여연대 경제개학센터) 정책위원
경제개혁연구소 연구위원
서울시 교육청 청렴시민 감사관
씨알 배움터(공부방) 공동대표

<현재>
제20대 국회의원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
국회 청년미래특별위원회 간사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여러분의 클릭 한 번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바닷마을주민
,